종말론은 크게 개인적종말론과 우주적 종말론으로 나뉜다. 즉, 개인이 죽음을 맞이했을 때 어떻게 되는가의 문제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셨을 때에 어떻게 되는가의 문제를 다룬다. 종말론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것은 학자들마다 상당히 태도에 차이가 있다. Berkhof는 종말론을 매우 간단하게 다루고
Ⅰ. 들어가는 말
교회의 종말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팽배하던 종말에 대한 기대는 한 시대를 지나면서 점차 천년왕국과 변화된 종말론으로 기울어갔다. 이러한 종말에 대한 기대의 후퇴는 중세를 들면서 종말론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일으키게 되었고, 18
Ⅰ. 종말론의 정의
종말론은 최후의 사건에 대한 교의학적(敎義學的)인 진술이다. 전통적으로 종말론의 문제는 다음 두 가지 범위와 지평에서 이해되었다. 하나는 인간의 부활(復活)과 영생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의 종말(終末)과 완성(完成)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전자를 개인적종말론 또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종말론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과거, 또한 현재에서 잘못된 개인적종말론관을 가지고 재산을 탕진하며, 인생의 목표 상실과 더불어 죽음에까지 이르는 크나큰 과오를 범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을 방송매체와 문서적 그리고 우리 주위에서 많이 보고 있다.
Ⅰ. 연옥의 정의와 기본개념
1) 연옥이란?
연옥은 purgatorium을 번역한 것이다. 이 단어는 가톨릭에서 저승의 한 장소를 일컫는 말로 가톨릭 고유의 개념으로 남아 있다. 구체적으로는 저승세계 중 지옥과 천국의 중간에 위치한 세계를 말한다. 이를 일컬어 16세기의 종교개혁자 루터는 제3의 처소라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라고 한다. 따라서 별의별 잡다한 종교가 국내에 들어와 있어 사이비 종교의 천국이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종교백화점, 종교공장장, 종교만물상”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만큼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다.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프로그램
언어라는 이름하에 집결되려는 경향이 성공하여 에크리튀르라는 이름 아래 강제로 옮겨지거나 적어도 요약되기 시작했고 에크리튀르의 개념이 언어의 외연을 넘어서기 시작한 것처럼 일어나고 있다. 기표와 기표에서 언어를 성립시키는 유희는 넘침과 소멸을 한다. 또한 에크리튀르는 말
서구(서방, 서양)의 자유주의
1. 19c 시작, 진보, 발전에 관한 관심의 씨앗
신앙체계에 있다.
2. 서구신앙체계구성요소
1) 유태교의 주의주의 사상(voluntarism)
역사를 인간의 의지에 의해 만들어져나간다.
2) 기독교의 종말론 사랑
인간의 궁극적 목표로 역사가 필연적으로 나아간다.